'우영우' 박은빈·'헤어질 결심', 백상 대상 영예 "가치 있고 아름다운 삶" [종합]
2023. 04.28(금) 20:58
백상예술대상, 배우 박은빈
백상예술대상, 배우 박은빈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백상예술대상의 승리자는 '우영우'였다. 배우 박은빈이 대상 트로피를 거머쥐며 눈물을 쏟았다.

28일 오후 '2023년 제59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이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에서 열렸다. 신동엽 박보검 수지가 MC를 맡은 가운데 생방송 중계가 이뤄졌다.

이날 TV 부문 대상은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의 주인공 우영우를 연기한 박은빈에게 돌아갔다. 박은빈은 자신의 이름을 듣고 놀라 울면서 무대에 올랐다. 그는 "'우영우' 팀을 대표해서 받는 것 같다. 훌륭하신 분들이 많으신데 저에게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 드라마를 사랑해 주신 많은 분들 덕분에 제가 상을 받게 된 것 같다"라고 말하며 눈물을 보였다.

박은빈은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를 전했으며, "자폐 스펙트럼을 조금이나마 알게 하는 좋은 경험이 되기를 바라고 도움이 되길 바랐다. 세상이 달라지는 데 한 몫을 하겠다는 거창한 꿈은 없었지만 적어도 이전보다 친절한 마음을 품게 할 수 있기를, 각자 가진 고유한 특성을 다름이 아닌 다채로움으로 인식하길 바라면서 연기했다. 그 발걸음에 같이 관심 가져주시고 행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진심을 담은 수상소감을 전했다. 동료 배우들과 스태프, 가족,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한 박은빈은 "제 삶은 이상하고 별나지만 가치 있고 아름답다"라며 '우영우'의 대사를 인용해 모두의 박수를 받았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백상예술대상,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배우 송혜교 이성민 탕웨이 류준열

영화 부문 대상은 영화 '헤어질 결심'이 수상했다. 박찬욱 감독이 해외 촬영으로 인해 불참해 미술감독 류성희가 소감을 대신 전했다. 이로써 '헤어질 결심'은 대상을 비롯해 감독상, 탕웨이의 여자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하며 3관왕에 올랐다.

작품상은 드라마 부문 '더 글로리', 영화 부문 '올빼미', 예능 부문 유튜브 '피식대학-피식쇼', 교양 부문 '어른 김장하'가 수상했다. 백상연극상은 '당선자 없음'이 수상했다.

웰메이드 작품이 쏟아진 한 해였던 만큼 다양한 작품과 배우들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최우수 연기상은 TV 부문 '재벌집 막내아들' 이성민, '더 글로리' 송혜교, 영화 부문 '올빼미' 류준열, '헤어질 결심' 탕웨이가 수상했다. 조연상은 TV 부문 '수리남' 조우진, '더 글로리' 임지연, 영화 부문 '한산:용의 출현' 변요한, '육사오' 박세완이 수상했다.

신인 연기상은 TV 부문 문상민 노윤서, 영화 부문 박진영 김시은이 수상했으며 신인 감독상은 '올빼미' 안태진 감독, 예능상에는 김종국 이은지가 이름을 올렸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백상예술대상, 배우 임지연 문상민 박세완

이하 '제59회 백상예술대상' 수상자(작)

◆ TV 부문
△ 대상 = 박은빈('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드라마 작품상 = '더 글로리'
△ 최우수 연기상 = 남자/이성민('재벌집 막내아들'), 여자/송혜교('더 글로리')
△ 조연상 = 남자/조우진('수리남'), 여자/임지연('더 글로리')
△ 신인 연기상 = 남자/문상민('슈룹'), 여자/노윤서('일타스캔들')
△ 연출상 = 유인식('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극본상 = 박해영 ('나의 해방일지')
△ 예술상 = 류성희 ('작은 아씨들')
△ 예능상 = 남자/김종국, 여자/이은지
△ 예능 작품상 = '피식대학-피식쇼'
△ 교양 작품상 = '어른 김장하'

◆ 영화 부문
△ 대상 = '헤어질 결심'
△ 작품상 = '올빼미'
△ 감독상 = 박찬욱('헤어질 결심')
△ 최우수 연기상 = 남자/류준열('올빼미'), 여자/탕웨이 ('헤어질 결심')
△ 조연상 = 남자/변요한('한산: 용의 출현'), 여자/박세완('육사오')
△ 신인 연기상 = 남자/박진영('크리스마스 캐럴'), 여자/김시은('다음 소희')
△ 신인 감독상 = 안태진 ('올빼미')
△ 각본상 = 정주리 ('다음 소희')
△ 예술상 = 이모개('헌트')

◆ 연극 부문

△ 백상 연극상 = '당선자 없음'
△ 젊은 연극상 = 극단 지금아카이브('조금 쓸쓸한 독백과 언제나 다정한 노래들')
△ 연기상 = 하지성('틴에이지 딕')

◆ 특별상

△ 틱톡 인기상 = 박진영, 아이유
△ 구찌 임팩트 어워드 = '다음 소희'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안성후 기자]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황서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tvdaily 홈페이지(http://tvdaily.mk.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info@tvdaily.co.kr